안녕하십니까? 제23대 주캐나다대사 임웅순입니다.
캐나다는 한국전 당시 2만 7천여명의 병력을 파견한 3대 참전국이자, 민주주의, 자유, 인권 등 가치를 공유하는 전통 우방국으로서, 그간 캐나다는 우리나라의 2대 이민대상국 및 4대 재외동포 거주국이자 5대 유학 대상국으로 성장할 정도로 양국간의 인적 교류는 지속 확대되어 왔습니다.
1963년 수교한 한국과 캐나다는 2014년에는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였고,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켰으며, 2022년 9월 양국 정상 회담을 계기로 양국 관계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었습니다. 우리 대사관은 2023년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관계를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건설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는 데에는 24만 동포분들의 헌신과 기여도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기회를 빌려 우리 동포분들께 존경과 경의를 표합니다. 우리 대사관으로서도 동포사회의 권익신장과 한인 정체성 함양, 모국과의 유대감 강화, 차세대 육성 지원 등을 위해 앞으로 동포사회와 보다 긴밀히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양국관계 동향, 여행 안전정보 등 각종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시기를 바라며, 앞으로 홈페이지를 찾아주시는 여러분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기대합니다. 대사관에 문의나 조언을 주실 사항이 있으시면 canada@mofa.go.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대사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